명칭 : 한국오르프교육신문
제호 : 한국오르프교육신문
발행연월일 : 2013.9.24
등록번호: 경기,아50790
등록일자: 2013.10.14
발행인: 김규식
편집인: 김규식
기사배열책임자 : 김규식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규식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 557-3 5층
☎032)324-5130
Hot! News
1600-2596

운동(신체표현, Movement) (2)

2020.08.27 09:19

오르프뉴스 조회 수:1842

II. 기본적인 운동 (1)

 

(1) 걷기

  기본적인 운동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걷기이다. 이 기본적인 동작은 우선 서 있는, 즉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시작된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설 수 있는지, 서 있는 상태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걸을 수 있는지 에서 출발한다.


1. 앞으로 걷기

  앞으로 걷는 것은 매우 일상적인 일이다. 그러나 이 일상적인 일이 쉽지가 않다. 일정한 리듬에 맞추어 우아하고 아름답게 걷고, 음악에 맞추어 걷고, 또 교실 안을 자유롭게 걷는 것이다. 그저 보통의 걸음걸이에서 시작하여 연습을 하면서 점차 아름답게 걸을 수 있도록 한다.

2. 뒤로 걷기

  보통 사람은 뒤로 걷는 일은 거의 없다. 앞으로 걷기에서 시작한 걷기 연습이 뒤로 걷는 것으로 진행된다. 이 경우 사람에게는 뒤에 눈이 없으므로 리듬에 맞추어 뒤로 걷는 것과 동시에 다른 사람과 부딪히지 않도록, 벽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하여 걸어야 한다. 처음 몇 번은 부딪히는 일도 있으나, 그 과정 속에서 인간에 대한 배려를 알도록 한다. 그리고 이제까지 없었던 육감을 살려 아름답게 뒤로 걸을 수 있도록 한다.

3. , 뒤로 걷기

  어느 일정한 리듬에 맞추어 앞으로 걷기뒤로 걷기를 함께 사용하여 걷는 연습이다. ‘앞으로!’ 명령에 따라 앞으로, ‘뒤로!’ 명령에 따라 뒤로 걷는다. 또 타악기 반주에 맞추어 걷기, 두 가지 A·B 리듬 패턴을 정해놓고 A리듬이 연주되면 앞으로, B리듬이 연주되면 뒤로 걷기 등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다양한 변화를 주면서 걷는 연습을 한다. 다음과 같은 변화도 줄 수 있다. 타악기 연주 중에 어느 부분을 강하게 악센트를 주면서 걷는 연습을 한다. 다음과 같은 변화도 줄 수 있다. 타악기 연주 중에 어느 부분을 강하게 악센트를 붙여 연주하면 그 부분에서는 앞이나 뒤로 걷기, 또는 걷는 빠르기는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반주하고 있는 리듬을 2배로 빠르게 하거나 2배 느리게 하더라도 그것에 끌려가지 않고 일정한 빠르기로 걷는다.

4. 옆으로 걷기

  앞, 뒤로 걷는 연습을 한 뒤에는 옆으로 걷는 연습을 해본다. 몇 가지의 옆으로 걷는 걸음걸이를 연습한 후 어린이들 스스로 여러 가지 걸음걸이를 생각해 내도록 한다. 점점 익숙해지면 옆으로 손을 잡은 형태로 걷거나, 원형으로 서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걷기 등을 할 수 있다. 교사의 지시와 리듬 변화에 잘 맞춰 걸을 수 있게 한다.

5. 리듬 변화에 맞추어 걷기

  리듬악기의 연주에 맞추어 앞으로 걷거나, 뒤로 걷거나, 옆으로 걷는 것은 위의 경우와 같지만 리듬악기의 연주가 점점 빨라지거나 느려지면 이에 맞춰 걷는 것이다. 연주가 점점 느려지는 경우는 박이 점점 느려지는 것을 예상하면서 걷는다. 또 점점 빨라지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다음 박이 어떻게 될 지를 예상하면서 걸어야 하는 것이다.

  또 4분 음표를 한 걸음의 기준으로 정해두고 반주 리듬은 2분 음표, 2분 음표와 4분 음표, 또는 온음표 등의 리듬을 연주한다. 이렇게 하여 4분 음표를 정확히 인식하고 걷는 jt은 박자감각을 정확하게 확립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XE Login